본문 바로가기

주말농장

주말농장 배추 무 심기

728x90
반응형

어제 열심히 배추, 무를 심고 오늘에서야 알았습니다.

너무 일찍 심은 것을.... 무, 배추는 선선한 기온일 때 심어야 한다고 하는데, 도시 농부인 저희는 그냥 모종이 보이자마자 심어 버렸네요; 직접 김장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백김치나 동치미 정도는 담가 먹는데, 늦더위도 잘 버텨 주기를...

배추
11월~이듬해 1월에 출하되는 가을배추는 김장 시기에 주로 출하된다. 비교적 저온 결구력이 강하며, 저장성이 좋은 것이 특징이다. 품종으로는 노랑김장배추, 금빛배추, 휘파람 등이 있다. 

무, 고추, 마늘과 함께 사용하는 4대 채소 중 하나인 배추는 중국 화북에서 한반도로 전파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고려 시대 때부터 재배된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에게 배추는 일 년 사계절 항상 필요한 식재료로 김치로 활용되는 비율이 가장 높지만, 김치 외에도 국, 샐러드, 무침이나 볶음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재배 시기에 따라 봄배추, 여름배추, 가을배추, 겨울배추로 구분하지만, 재배 시기뿐 아니라 재배 기간, 지역, 결구(잎이 여러 겹으로 겹쳐서 속이 드는 모양) 형태 등에 따라 분류되는 약 7가지 품종이 국내에 유통되고 있다. 

배추의 영양 및 효능
배추는 수분함량이 약 95%로 매우 높아 원활한 이뇨작용을 도와주며, 열량은 낮고 식이섬유 함유량은 많아 장의 활동을 촉진해 변비와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다만 배추는 찬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만성 대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익혀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칼슘, 칼륨, 인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C가 풍부해 감기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배추의 비타민C는 열 및 나트륨에 의한 손실률이 낮기 때문에 배추로 국을 끓이거나 김치를 담갔을 때도 비타민C를 섭취할 수 있다. 특히 배추의 푸른 잎에는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배추 (우수 식재료 디렉토리)

 

종묘사에서 상추, 대파 모종도 보여서 사 왔습니다. 

구멍 뚫어서 간격 두면서 배추모종, 무 모종을 심어 줬습니다.

주말농장 밴드에서도 시원해지면 심으라는 글을 오늘에서야 보는 바람에;;;

좀 일찍 심었지만.. 다음 주에는 비도 오고 기온도 좀 내려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김장용 무 배추는 너무 빨리 심으면 안 된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