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따라해보기

초간단 감자국 끓이기 아이 국 끓이기

728x90
반응형

주말농장에서 수확한 감자가 아직 많이 남아서 부지런히 먹고 있는데요,

 

주말농장 감자수확하기 텃밭 감자캐기

장마가 오기전에 주말농장에서 감자수확했어요. 텃밭 감자캐기는 벌써 4년 차이다 보니 수월하게 했는데요, 올해는 다른 때보다 많이 심었더니 수확량도 많았습니다. 감자 쌀, 밀, 옥수수와 함

konamom.com

오늘은 끓이기 쉽고 아이도 좋아하는 감자국을 끓여 봤습니다.

감자
감자는 마령서(馬鈴薯)·하지감자·북감저(北甘藷)라고도 한다. 페루·칠레 등의 안데스 산맥 원산으로 온대지방에서 널리 재배한다. 높이는 60∼100 cm이고 독특한 냄새가 난다. 땅속에 있는 줄기 마디로부터 기는줄기가 나와 그 끝이 비대해져 덩이줄기를 형성한다.
덩이줄기에는 오목하게 팬 눈 자국이 나 있고, 그 자국에서는 작고 어린 싹이 돋아난다. 땅위줄기의 단면은 둥글게 모가 져 있다. 잎은 줄기의 각 마디에서 나오는데 대개 3∼4쌍의 작은잎으로 된 겹잎이고 작은 잎 사이에는 다시 작은 조각잎이 붙는다.
6월경에 잎겨드랑이에서 긴 꽃대가 나와 취산꽃차례를 이루고 지름 2∼3 cm 되는 별 모양의 5갈래로 얕게 갈라진 엷은 자주색 또는 흰색의 꽃이 핀다. 꽃이 진 뒤에 토마토 비슷한 작은 열매가 달린다.
삶아서 주식 또는 간식으로 하고, 굽거나 기름에 튀겨 먹기도 한다. 소주의 원료와 알코올의 원료로 사용되고, 감자 녹말은 당면, 공업용 원료로 이용하는 외에 좋은 사료도 된다.
성분은 덩이줄기에 수분 75 %, 녹말 13∼20 %, 단백질 1.5∼2.6 %, 무기질 0.6∼1 %, 환원당 0.03 mg, 비타민 C 10~30 mg이 들어 있다. 질소화합물의 절반을 차지하는 아미노산 중에는 밀가루보다 더 많은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다. 그리고 날감자 100 g은 열량 80 kcal에 해당한다.
덩이줄기의 싹이 돋는 부분은 알칼로이드의 1종인 솔라닌(solanine, C45H73O15N)이 들어 있다. 이것에 독성이 있으므로 싹이 나거나 빛이 푸르게 변한 감자는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감자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저는 주로 집에 늦게 들어와서 급하게 국을 끓이느라, 그리고 아이가 요즘 양파, 대파를 안 먹어서 아주 간단한 재료로 끓이고 있습니다.

감자 중 사이즈 한 개와 코인육수 하나만 있으면 다른 것 준비하면서 아주 간단하게 끓일 수 있는 아이 국 끓이기로 강력 추천하는 감자국입니다!

(어른이 드실 거라면 대파, 양파, 팽이버섯을 추가로 더 넣고 드셔도 좋고 다진 마늘도 조금 넣어서 끓이면 시원한 국물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 국 끓일 땐 스타우브 베이비웍을 애용하는데요. 물 350~400ml(종이컵 두 컵) 붓고 코인육수 하나 넣어 줍니다.

물이 끓으면 두껍지 않게 썰어둔 감자를 넣어 줍니다.

거품 뜬 것을 건져내고 국간장이나 소금간을 아주 조금만 넣어 줍니다.(후추는 취향에 따라 추가해 주세요.)

어른이 드실 거면 간을 조금더 세게 하셔도 됩니다. 저는 아이가 먹을 국이라서 국간장 아주 조금만 넣었는데, 코인육수가 간이 조금 있는편이라 유아식 하는 아가들은 간을 따로 안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감자가 익으면 드시면 됩니다.

시간이 짧게 걸리기도 하지만 지금이 감자철이라 감자가 정말 맛있습니다.

포슬포슬하니 맛도 영양도 좋아서 아이 간단 국 끓이기로 이만한 게 없습니다.

자취생 국 끓이기도 있는 재료 넣으면 돼서 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부담없이 쉽게 끓일 수 있는 요리 초보도 할 수 있는 국 끓이기!

제철 감자로 하는 감잣국 끓이기 추천합니다.

728x90
반응형